산책이 필수인 강아지에게는 하네스 착용 또한 필수입니다. 

산책 시 반려견을 잃어버리는 등 사고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아지를 무서워하는 분들을 위해 제어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네스는 목줄형과 요즈음 흔히 착용하는 하네스형이 있습니다. 

목줄은 강아지가 갑자기 뛰거나, 보호자가 힘을 줄 경우 목에 큰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 때문에 산책 매너나 훈련용으로는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 강아지들의 대부분은 하네스를 착용하는 추세입니다. 아이의 몸에 무리도 덜 가고 다양한 디자인이 많아서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하네스를 골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네스의 종류는 크게 몸에 닿는 면적이 넓어 재질이 부드럽고, 패션 보온 효과도 있는 “소프트/베스트 하네스”

끈으로 이루어져 있는 “스트랩 하네스”가 있습니다. 

재질은 메쉬, 천, 가죽 등으로 몸에 닿는 부분이 편안하도록 고려하여 푹신푹신하거나 부드러운 원단을 사용하거나 스트랩 형식으로 웨빙 끈을 사용한 것 등 다양한 재질의 하네스 디자인이 많습니다. 

 

형태에는 H형, X형, L형 등 다양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 보이는 디자인 중 H형L형 그리고 X자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H형 하네스

" H형 하네스 "


 목에서 목줄의 역할을 하고 배 쪽에서 한번 더 감겨 있으며, 위쪽에서 보면 H를 닮아 있어 보통 H형 하네스라고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산책 도중에 갑작스럽게 뛰어나가는 경우에 목과 가슴에서 두 번 잡아주어 목에 가는 충격을 조금 더 분산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 가슴 줄이 반려견의 움직임에 따라 부드럽게 움직여서 착용감이 좋을 것 같아요. 

 

 

L형 하네스

" L형 하네스 "

가슴 부분에 닿는 것이 없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옆에서 보았을 때 알파벳 L자로 보이는 하네스입니다.

덕분에 앞다리 움직임이 조금 더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줄의 위치에 따라 목에 압박을 주지 않는 디자인으로 신중하게 잘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X형 하네스

 

 

" X형 하네스 "

 

 

 

 

조끼 형식으로 되어있고, 양쪽 발을 넣어 입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전에는 위 쪽 사이즈 조절 버클이 없어서 빈 공간으로 강아지가 쉽게 나와 벗겨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이즈 조절 버클이 달린 디자인이 많이 나와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그 외로 Front clip harness

 

 

" Front clip 하네스 "

 

 

그 외에도 front clip하네스 말 그래도 앞쪽에 연결 클립이 흉부 앞에 달려있어 강아지가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없게 만든 하네스입니다.

끈을 보호자가 제어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보통, 교육을 하는 반려견 훈련사가 자주 사용합니다.

리드 줄이 강아지의 앞쪽에 달려 있어 헐렁해지는 경우, 강아지의 앞다리가 얽혀 이동에 제한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하네스는 종류와 재질, 연결 부분의 부자재 등에 따라 종류가 매우 많고 그에 따라 착용방법 또한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아이가 거부반응이 없는 형태로 시행착오를 겪고 편안해하는 타입으로 선택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도록 평소에도 애정 어린 관심과 세심한 관찰을 통하여 가장 적합한 하네스를 입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